1. 콘텐츠제작단의 결성 동기

젊은 청년들이 마케팅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며 스타트업을 막 시작하던 시기,

부족한 디자인 인력 때문에 매번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외주를 맡기는 일이 잦았습니다. 

그 외주를 맡기는 과정에서 저희는 상당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금액부터 시작해서, 시간, 커뮤니케이션 등등...ㅜㅜ

다행히도 시간이 지나 디자인 외주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험이 많이 개선되어

예전보다 불편함이 줄었지만,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번거로움은 여전했습니다.

특히나 사내에 디자인 전문 인력이 없던 시절엔 더욱 더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콘텐츠제작단은 이 불편했던 경험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작업 도중 비전공자와 크리에이터 사이의
답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어떻게 간소화 시킬 수 있을까? ”

라는 질문에서 출발했으며, 지금도 초심을 잃지 않고 그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
직접 부딪히며 경험하고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2. 콘텐츠 제작단이 기존 대형 외주 플랫폼과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 기존 디자인 외주 플랫폼의 문제는 매번 누구를 만날지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시작한다는 점 :( ”

콘텐츠 제작단은 제작단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들과

우리의 가치관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그 가치관에 부합하는 실무능력이 검증된 크리에이터만을 멤버로 합류시킨답니다. 

(좀 많이 까다로워요 ;;)

 

그렇다면 그 가치관이  도. 대. 체. 

무엇인지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 우리는 ‘크리에이터’ 이전에 이야기하는 사람입니다 :) ”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세상에 막 부딪히는 스타트업들, 

더 높은 꿈을 향해 달려가는 기업들,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세상에 조금씩 보탬이 되는 이들의 이야기를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감동적으로 들려주자는 소신으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러한 소신을 갖고 움직이기 때문에,

매 프로젝트에 대해 팀원들과 충분한 공감을 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ConTip! : 기존 외주시장과의 가장 큰 차이점, 단순히 작업에 급급한 집단이 절대 아닙니다.

공감을 못한다면 공감이 될 때까지 클라이언트를 붙잡고 늘어지는 스타일:)

(그렇다고 너무 걱정마세요,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이 있기에 한번에 척척 알아듣습니다 ㅎㅎ)




“우리는 도전하고 미래를 그려가는 삶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

콘텐츠를 의뢰하는 고객들은 현재보다 더 나은 상황을 기대하며 콘텐츠 제작을 의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이미 그런 사람들이 되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제작단은 모든 멤버들이 도전하고 미래를 그리며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아름답게 가꿔나가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ConTip! :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에디터가 제일 좋아하는 사자성어  >>>>  역지사지 [易地思之]



사회가 이미 정해준 상식을 따르는건 당연한거 아니야? 굳이 말할 필요도 없지만.. 그래도...

디자인 외주를 경험하며 운이 나쁘게도 작업기한을 못지키는 경우를 접하게 되면

스트레스는 물론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불안한 상황들을 원천 차단합니다.

콘텐츠 제작단은 여러분들과의 약속을 항상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3. 가치관은 좋네요, 그래서 서비스 관점에서 기존 플랫폼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상단 메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콘텐츠 제작단은
디자인 제작단, 영상 제작단, 홍보마케팅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먼저 디자인 제작단은,

로고, 배너, 포스터, 패키지, 상세페이지 파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키기 위해서 

스타일 가이드를 사용합니다. 원하시는 컨셉을 선택하시고

원하시는 방향에 대해 질문지에 기입해주시면 콘텐츠제작단이 찰떡같이 알아듣기 때문에

기존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어요 :) 




영상 제작단의 경우,

자체 프로덕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프리랜서 마켓의 디자이너들과 차별화 되어있습니다.

기업 홍보영상, CF, 유튜브 등 스타일에 제한없이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한번에 진행가능합니다.

“유저가 직접 바이럴 하는 영상!”

콘텐츠제작단의 영상제작 시스템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제작단은 마케팅 기반의 디자인 외주제작사 라는 점!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서 독보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바이럴 마케팅 에이전시 대비 합리적인 금액에 고객의 비즈니스를 돕습니다.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모든 디자인과 영상 콘텐츠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제작 된답니다.

이것이 바로 대형 외주플랫폼의 디자이너들 대비 강력한 장점 입니다.

‘모든 콘텐츠 디자인은 심미적인 기능 이전에 실용적이어야 한다’

라는 마인드가 ‘콘텐츠제작단’ 이 기획하고 그려낸 콘텐츠에서 빛을 발합니다.

단순하게 예쁜 디자인 외주가 아닌,

유저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마케팅 적 방법론으로 분석하고 고민하는 디자인 외주,

오직 ‘콘텐츠제작단’ 에서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4. 과연 진입장벽이 높은 디자인 외주시장에서 콘텐츠 제작단이 성공할수 있을까요?

첫 런칭 후 많은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개인에서 부터

코스닥 상장사까지 콘텐츠제작단의 능력을 입증해왔습니다.

우리는 기존 외주시장과의 다른 포지션을 지향합니다.

말씀드렸던 독보적인 마케팅 노하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동시에 마케팅을 시행하는 콘텐츠 외주제작사는 현재로서는 유일하며,

이부분을 앞으로 계속 더 딥~하고 찐~하게 디벨롭 시켜나갈 예정입니다.

(아직 선보이지 못한 아이디어들이 많아요! ㅎㅎ)


저희가 그리는 그림대로라면 콘텐츠 제작단은 내년 한 해 동안 빠르게 바뀌어 갈 예정입니다.

2021년 가끔씩 시간 되실 때마다, 웹사이트 방문해주셔서

고객들에게 당당하게 말했던 그 약속을 잘 지켜가고 있는지에 대해

지금 보고계신 ‘About 콘텐츠제작단’ 에서 들어오셔서 저희가 어떤 일들을 하고있고, 

어떤 생각으로 움직여가고 있는지, 얼마나 폭. 풍. 성. 장. 하는지 지켜봐주신다면 

건강한 철학을 갖고 달려가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그럼 이만 다음에도 더 건강한 제작단의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 _ _ )

1. 콘텐츠제작단은 왜? 굳이? 브랜딩까지 하고 싶어할까요?

마케팅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일회성에 그치는 마케팅 프로젝트에 대해 아쉬움을 많이 느껴왔습니다.

단순 화력에만 그치는 마케팅 밖에 할 수 없는,

각자의 브랜드스러움을 놓치는 부분에서 화가 많이 났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희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대한 브랜드스러움을 지켜가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좀 더 본격적으로 브랜딩 비즈니스에 뛰어들어 상대적으로 브랜딩에 열악한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들과 함께 각자의 브랜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2. 그렇다면 콘텐츠제작단이 브랜딩을 시작했을 때 타사 대비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BX, 브랜드 경험에 대해 중요성을 느끼는 기업들이 예전보다는 많아졌습니다.

다만 브랜딩에 투자할만한 여력이 되는 기업들, 혹은 디자인에 대해 중요성을 느끼는 대표님들이 아니면

여전히 작은 기업들은 현실적으로 로고 그 이상의 브랜딩에 대해서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단은 수백건의 마케팅/컨설팅을 진행해오며 그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두가지 솔루션으로 보다 많은 비즈니스에 브랜딩을 전파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단순한 브랜딩 스튜디오가 아닌, 끝까지 함께가는 브랜딩 파트너로 고객과 동행하고자 합니다."

브랜딩에 대해 중요성을 인지하여 실력있는 브랜딩 스튜디오에 의뢰하고

만족 할만한 결과를 받더라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없으면

브랜드가 올바르게 나아가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나 기업 특성상 인하우스 디자인 부서가 없으면 그 확률은 더욱 더 높아집니다.


우리는 해당 클라이언트 전담 인원을 배치하여 클라이언트 내부 인원과 브랜드가 사용되는 부분에 대해 

문제점과 방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해당 클라이언트의 브랜드스러움을 지속적으로 케어해나가고자 합니다.

ConTip! : 다음 콘텐츠는 콘텐츠제작단이 생각하는 브랜드스러움에 대해정리해서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


"클라이언트와 함께 만들어 갈 우리의 브랜드 시스템엔 마케팅 컨설팅, 플래닝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브랜딩 시장에 유의미한 커리어를 쌓아온 기업들이 많음에도

아직까지 마케팅을 직접 시행하는 브랜딩 스튜디오는 시장에 전무한 상황입니다.


브랜딩과 마케팅은 철저하게 동행해야하는 관계입니다.

고객과 직접 맞닿는 부분이기에 따로 분리되어서 움직이면 안된다고 생각하며

브랜드 시스템과 일맥 상통하는 마케팅 플랜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제작단은 기존의 대기업에서 경험할 수 있던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자영업자, 스타트업도 경험할 수 있게 하고자 했으며,

더불어 기업의 경우 부담없는 월 구독 브랜드 케어 포트폴리오도 준비하여

초기 브랜딩 비용에 대한 대표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했어요.

ConTip! : 마케팅을 직접 시행하는 브랜딩 스튜디오를 지향하는 콘텐츠제작단!효율적인 금액으로 브랜드 케어가 가능한 콘텐츠제작단 !!


"우리의 브랜딩은 경영 컨설턴트, 마케팅 컨설턴트, 브랜드 기획자를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대기업을 위주로 상대하는 브랜드 스튜디오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스튜디오의 경우 대부분 디자이너, 기획자를 중심으로

브랜딩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기간도 상대적으로 짧구요..ㅜㅜ

그러다 보니 인풋대비 효과가 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지켜봐왔는데요,


이런 고질적인 문제들을 지켜보며 콘텐츠제작단은 우리나라 비즈니스 시장 전반의

브랜드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의식을 갖게 되었고

맥킨지 출신 경영 컨설턴트, 스타트업, 중견기업의 마케팅, 비즈니스 관련 수백 건의 프로젝트를 경험한 

마케팅 컨설턴트와 브랜드 전략 기획자를 중심으로 고객과의 접점에서

한치의 오차가 없는 브랜드 방향성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ConTip! : 기업의 입장에서, 시장의 입장에서, 고객의 입장에서 시작되는 콘텐츠제작단의 브랜딩 !!  

3. 콘텐츠 제작단이 앞으로 그려나갈 브랜딩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의 브랜딩은 1회성 프로젝트에 그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와 브랜드 파트너로서 지속적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그 목표에 맞춰 콘텐츠 제작단은 브랜딩 업계 최초로, 브랜드 케어 시스템을 도입 준비 중 입니다.

브랜드 시스템 구축에 대한 대표님들의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확 줄이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효과적인 아웃풋을 경험가능한 브랜드 비즈니스 구독 모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제작단의 철학 / Mission & Statement 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기업)과 함께

감동적인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사람들(콘텐츠 제작단의 비즈니스)

고객사들과 함께 감동적인 이야기를 써내려갈 순간을 위해

브랜딩 시스템을 열심히 준비하고 기획하고 구축하고 있으니

설레는 마음으로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곧 한 분, 한 분 찾아뵙겠습니다. ( _ _ )